본문 바로가기
IPO

원티드랩 공모주 청약개요, 기업분석, 적정주가

by hunToo 2021. 8. 1.

1. 청약개요

 

기업명 : (주)원티드랩

주관사 : 한국투자증권

공모가 : 35,000원

청약일 : 2021.08.02~03

환불일 : 2021.08.05(2일)

상장일 : 2021.08.11

 

청약자격

청약 기간 내 계좌개설 가능.

 

청약한도

청약수수료


 

2. 기업분석

 

원티드랩은 일자리를 원하는 구직자에게 일자리를 추천하고, 기업에게는 필요한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추천하여 구직자와 기업이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채용 매칭 플랫폼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원티드랩은 플랫폼 이용자들이 효율적으로 매칭될 수 있도록 매칭 인공지능(AI)을 개발하여 추천하고 있다. 

 

이러한 인공지능(AI)이 추천하는 포지션에 지원하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서류 합격률이 약 3.5배 정도 증가한다고 한다. 물론 인공지능 추천 이용 건수가 미이용 건수에 비해 현저하게 적기 때문에, 좀 더 지원 건수가 늘어야 의미있는 데이터가 되지 않을까 싶다.

 

일반적인 채용 서비스와 비교해서 채용 성공 시에만 과금하는 합리적 과금 모델과 AI 분석을 통한 예상 합격률 순으로 공고를 보여준다. 현재 국내 채용 시장 모델이 대규모 정기 공채를 폐지하고 수시 채용 위주로 변해가고 있기 때문에 원티드에는 유리한 환경이다.

 

결과적으로 원티드 사용 시 채용 비용도 절감하면서 소요기간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고 한다.

 

2019년 대비 2020년도 74.4% 매출 신장을 이뤘다. 매출액의 대부분은 AI매칭에서 나오고 있다.

 

현재까지는 적자기업이다. 다만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따라서 기술성장기업으로 기술성장특례를 적용받아 코스닥 시장에 진입한다. 이크레더블, 한국기업데이터로부터 각각 A등급을 받았다.

 

2021년 당기순이익 흑자, 2023년 당기순이익 111억을 예상하고 있다.

 

기술성장특례로 환매청구권이 부여된다. 상장일부터 6개월까지 행사 가능하다.


 

3. 적정주가

 

유사기업으로 사람인HR을 비롯하여 해외 3개사를 선정하였다.

채용 서비스를 수행하거나 HR솔루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중 재무 및 경상적 요건을 만족하는 기업들로 선정하였다.

 

유사기업 평균 PER은 30.39배. 외국계 3개 회사의 PER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다만 사업모델이 혁신성이 있고, 성장성 또한 좋기 때문에 국내 기업인 사람인HR보다 더 높게 평가받을 여지는 있다.

 

2023년 추정 당기순이익에 20%의 연할인율을 적용하였다. 유사회사 평균 PER 30.39배를 적용하여 주당 평가가액 45,657원을 산출하였다. 연할인율이 높진 않지만, 유사회사 가중평균자본비용의 평균이 11.2%이므로, 적당하다고 본다.

 

공모가 밴드 상단 기준 23.34%의 할인율을 적용하였다. 최종 공모가는 상단으로 결정되었다.

 

원티드랩 장외가는 존재하지 않는다. 아예 매도 매수 매물대도 없다.

 

PER이 좀 높지 않나 싶지만, 국내에 비슷한 모델이 없기 때문에 어차피 기준을 잡을만한 회사가 없다. 그냥 공모가 기준 PER만 계산해 본다. 공모가 기준 PER은 23.3배, 따상 시 PER은 60.57배 정도이다. 


 

4. 기관수요예측 및 유통가능물량

 

기관 수요예측 결과 최종 경쟁률 1503.91을 기록하였다. 방금 크래프톤 보고 왔더니 엄청 높아보이네 ㅎ

 

가격 분포도 상당히 고무적이다. 밴드 상단인 35,000원 초과 비율이 65.4%에 달한다. 단 1개 기관을 제외하고는 모두 공모가 상단 이상(가격 미제시 포함)을 제시하였다.

 

주당 확정 공모가액을 35,000원, 공모가 상단으로 결정하는데 이견은 없을 듯하다.

 

의무보유 확약 비율은 10.98%. 그리 높지는 않다. 뭐 소규모 청약 치고는 나쁘진 않다.

 

유통가능물량은 26.03%. 기존 주주 물량도 10%가량 된다. 유통가능물량은 적지도, 많지도 않은 수준. 의무보유 확약에서 선전해 준다면 20% 초반대까지 기대해 볼 수도 있겠다. 공모가 기준 유통가능금액은 428억 정도이다.


원티드랩 공모주 청약 일정이 나왔을때만 해도, 누가 원티드랩에 청약을 하려나~ 싶었다.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과 일정이 겹치기 때문. 그러나 막상 까보니, 크래프톤 거르고 원티드랩 청약을 해야 할 판이다. 성장성도 나쁘지 않고, 기술력도 좋다. 수요예측 결과도 괜찮고, 유통가능금액도 적은 수준. 다만 일반청약자 청약 물량이 182,500주인데, 메이저 증권사인 한국투자증권의 청약 수량을 고려했을 때 균등 배정은 추첨으로 갈 확률이 높아 보인다. 경쟁률 또한 굉장히 높기 때문에, 비례 청약으로도 크게 재미보기는 힘들겠다.

 

※ 본 글은 공모주 투자에 대한 의견 제시일 뿐, 투자 결과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