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F분석

RPAR ETF 2020 4분기 리뷰 (1)

by hunToo 2021. 2. 16.

RPAR은 분기마다 QUARTERLY REVIEW를 낸다. 작년 마지막 분기 리뷰를 간단 요약해보자.

 

rparetf.com/

 

RPAR Risk Parity ETF.

Some of the most sophisticated institutional investors in the world use risk parity. With RPAR, we’re bringing this strategy to a tax-efficient, liquid ETF for the very first time in the US. It’s a reflection of our commitment to providing investors wi

rparetf.com

물론 원본은 여기서 확인이 가능하다.

 

RPAR ETF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는 굳이 다루지 않는다. 아래 참조.

huntoo.tistory.com/13

 

RPAR - RISK PARITY ETF 올웨더 직접투자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2019년 12월 상장된 RPAR ETF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상장된 지 얼마 안 되어 모르고 있었는데, 어디선가 RPAR에 대해 언급하는 걸 들어보고 검색해보니 꽤나 매력적인 ETF임을 알 수 있었다. 실제 투자

huntoo.tistory.com

 

1. Commentary

 

- 간단한 코멘트부터 시작한다. 코로나로 인한 주요 변화들이 대부분이다. 제로금리, 부양책, 미 연준의 평균 물가목표제 등등.

- 최근에 당선된 바이든 정부에 대한 언급도 있다. Blue sweep이라 표현되는 바이든 대통령의 승리와 민주당의 상원 장악을 시장은 호의적으로(favorably) 받아들였지만, 잠재적으로 높은 세금과 기업 규제(potentially higher taxes and corporate regulation)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 RAPR은 역시나 All Weather를 표방하는 만큼, 요즈음 와서는 다소 힘을 잃은 디플레이션 우려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2. Performance

 

4분기가 마지막 분기였으므로, 1년간 성과에 대해 알 수 있다. 2020년 한 해 19.4%의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벤치마크 대비 -2.5%의 수익률인데, 작년 7월 말 기준 약 -1%였으므로 많이 벌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이건 좀 우려할만한데..

Global Equities의 대상은 MSCI World index이다. 따라서 작년 한해 한참 오른 코스피나, 나스닥에 비하면 적어 보일 수 있다.

 

 

자산군 별로 보면 이러하다. 60/40보다 성과가 확실히 좋았던 이유가 금과 TIPS 때문이라는걸 알 수 있다. 작년은 주식의 한해라고 생각했는데(물론 MSCI World index 기준이지만) 생각보다 금과 TIPS가 굉장히 많이 올랐던 한 해였다. 비율은 여전히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120% 정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3. 자산군별 비중. 채권은 언제까지..?

 

구체적인 비중은 이러하다. 현재는 디플레이션 우려로 인해 Current Target Allocation을 채택 중이다. 장기적 목표 할당인 채권 35%, TIPS 35%, 금 10% 에서 TIPS를 15% 줄이고 채권과 금에 7.5%씩 할당한 형태이다.

 

RPAR은 이미 예전에도 밝혔다시피, 이 디플레이션 우려에 따른 목표할당 기준을 10년물 채권 금리로 잡고 있다. 10년물 채권 금리가 1% 미만으로 떨어질 때 비중을 바꾸는 것인데,

 

미국 10년물 채권 금리는 올해 1월 6일 이후로 종가 기준 계속해서 1% 이상을 유지 중이다. 4분기 리뷰는 작년 12월 31일 기준이므로 그렇다 치지만, 현재도 이 비중을 유지 중인 것으로 보인다. 어느 시점에 포트폴리오를 수정할지..

 

분량 조절 실패! 2편으로 이어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