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배분/투자일지

2020년 8월 포트폴리오 결산

by hunToo 2020. 9. 7.

8월이 끝난지 벌써 일주일이 지났다. 사실 메인 포트폴리오는 이미 청산을 한 상태이지만, 아직 남아 있는 포트가 있어서 해당 포트를 기준으로 결산을 올려보려 한다.

 

2020.08 KOSPI

 

8월 코스피는 중순쯤 최고점을 찍더니, 조정이 한번 온 상태이다. 시장이 항상 오를 수만은 없다.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오히려 조정이 너무 늦게 온거 아닌가 싶다.

 

 

8월 수익률은 1.63%이다. 주식은 많이 올랐지만, 채권과 금이 좀 떨어졌다. 

 

 

그래도 동기간 RPAR에 비하면 선방했다. 물론 연간 수익률로 보면 따라갈 수가 없지만..

 

 

연 수익률은 4.23%. 뭐 크게 의미가 있나 싶다. 이미 포트를 청산해서..

 

 

리밸런싱은 8월 초쯤 진행했다. 괴리율도 좀 벌어지기도 했으나, 지난 3월경 매매 실수로 인해 추가 자금을 조금 투입했어야 했는데, 그 자금에 대한 정리 차원이었다. 사실 리밸런싱을 너무 자주 하는 경향이 있다. 앞으로 연금 포트폴리오는 1년에 한 번만 리밸런싱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전까지는 그냥 안 봐야지.

 

이미 메인 포트폴리오는 청산한 상태인데, 아마 RPAR로 넘어가지 않을까 싶다. RPAR로 올웨더를 진행하면 사실 매매일지 쓰는 의미가 없어진다. 그냥 사놓고 가만히 있는 거지 뭐.. 하게 되면 연금으로 할지, 새롭게 준비하고 있는 포트폴리오로 할지 고민 좀 해봐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