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합격 후기

by hunToo 2021. 4. 4.

3투자권유자문인력 중 가장 기본으로 난이도도 쉬운 편인 펀트투자권유자문인력. 굳이 따야 되나..? 싶어서 안 따다가 그래도 기본 자격증이기도 하고, 그냥 깔끔하게 다 보유하자 싶어서 무작정 시험 접수부터 했다.

 

응시시험 : 제 18회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주관기관 : 한국금융투자협회

응시횟수 : 1회

합격기준 : 70/100

합격점수 : 84/100

준비기간 : 2일

권장학습기간 : 5일

 

합격 인증.

 

지난해 말 FP, 올해 초 투자자산운용사를 공부했던 터라 쉽게 본 게 사실이었다. 애초에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의 내용은 상위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는 FP나 투자자산운용사에 비하면 극히 일부분뿐이기 때문. 솔직히 그래서 어느 정도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대충 이틀만 공부한게 맞긴 맞다. 권장학습기간 5일도 어느정도 배경지식이 있는 경우에 한해서이고, 처음 공부한다면 물론 빡세게 공부해야 한다.

 

공부를 대충 했기 때문에 점수가 잘 나올 거라고는 생각을 안 했다. 그런데 생각보단..

 

너무 잘 나와서 놀람 ㅎ; 제1과목 펀드일반만 좀 공부를 하고 2,3과목은 거의 보질 않았는데 오히려 1과목에서 더 많이 틀렸다.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347090

 

Wowpass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최종정리문제집

1. 이론정리와 문제풀이가 동시에 가능한 교재!2. 최신 출제경향 완벽반영!3. 문제별 중요도 표시로 목표점수에 따른 맞춤 학습 가능!4. 실전감각을 기를 수 있는 실전모의고사 2회분 수록!5. 시험

book.naver.com

책은 위의 와우패스 교재를 사용했다. 2018년도 교재인데, 산건 아니고 예전에 받아놓고 그냥 굴러다니던 거를 꺼내서 썼다. 뭐 규정이나 상품이 그렇게 쉽게쉽게 바뀌는 건 아니라 그냥 쓰긴 했는데.. 새로 사실거면 당연히 최신 버전을 사길..

 

합격전략이랄거는 솔직히 공부를 많이 안 하고 본시험이라.. 2과목 같은 경우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옵션, 스왑 등)에 대한 기본지식이 있다면 그냥 스킵해도 될 정도이다. 바꿔 말하면 기본지식이 없다면 공부를 해야 하는데, 그냥 외워서 풀려고 하면 생각보다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뿐 아니라 파생이나 증권, 투운사까지 딸 생각이 있다면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제대로 공부를 해보는 것이 나을 듯.

 

1과목은 조금 공부가 필요하다. 나도 공부하는 첫날 첫 페이지를 딱 폈는데 와.. 이거 큰일 났다.. 싶더라.. 아무래도 규정 관련은 그냥 외우는 거다 보니 ㅎ.. 그런데 첫 장만 그랬고 또 풀다 보니 대부분 아는 내용이긴 했음!

 

시험시간은 총 2시간. 80분이 지난 시점부터 퇴실이 가능했다. 60분 뒤부터는 해줄 줄 알았는데.. 혹시 시험 뒤에 일정이 있다면 참고하시길.

 

이로써 펀드, 증권, 파생의 3투자권유자문인력과 투운사, FP의 투자자산 자격증, 외환전문역 1,2종, 4보험판매자격을 전부 보유하게 되었다. 일반적인 레벨에서 보유할 수 있는 투자 관련 자격증은 모두 보유한 것 같은데.. 이보다 더 나아가면 FRM이나 CFP같은 전문적인 레벨이라 도전을 하게 될지는 모르겠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