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O

아이티아이즈 공모주 청약개요, 기업분석, 적정주가

by hunToo 2021. 10. 31.

1. 청약개요

 

기업명 : (주)아이티아이즈

주관사 : 신한금융투자

공모가 : 14,300원

청약일 : 2021.11.01~02

환불일 : 2021.11.04(4일)

상장일 : 2021.11.11

 

 

청약한도

 

청약수수료

 


 

2. 기업분석

 

아이티아이즈는 금융 IT Compliance 및 각종 규제 대응을 위한 전문 IT 기업으로서 시장의 포지셔닝을 구축하였고, 독자적인 기술로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GURMWI™ 을 개발하여 의료ㆍ헬스케어 분야, 농생명 분야, 공공 기관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제공하며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는 중이다.

주로 금융권에서 사용되는 자산운용, 리스크관리, 신용평가 등 데이터 집약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빅데이터와 AI등 신기술 영역에 개발 업체로 참여함으로써 각종 금융회사 및 정부기관과의 협업을 많이 해온것으로 보인다.

 

뭐 위와 같은 얘기긴 한데, 제공중인 솔루션이 상당히 많아서 다 가지고오기는 그렇고, 크게 디지털 금융 솔루션과 GURMWI를 바탕으로한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를 주로 한다고 보면 될듯.

 

아이티아이즈는 주요 금융기관, 공기업, 병원, 대학, 지자체 등등 공적인 영역에 상당히 많은 기업들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안정성이다. 업계 특성상 유지보수 업체를 자주 바꾸지 않을 뿐더러, 신사업 추진에 있어서도 기존 업체의 경험에 상당히 가중치를 두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기 용이하다고 볼 수 있다.

 

추후 사업예측 또한 이런 분야에 치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빅데이터와 AI사업, 마이데이터 사업 등등이 기대되는 요소이지만, 기존 솔루션의 유지보수 및 고도화 프로젝트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주요 매출원이 될 것이다.

 

예산관리시스템 매출 비중이 조금 높긴한데, 특정 솔루션에 기반하는 형태는 아니다. 굉장히 다양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용역 매출이 주 매출원이다.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상당히 잘 나오는 중이다. 그냥 안정적이기만 할거라는 예상과 다르게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상당한 성장세를 시현중이다. 특히 매출액의 계절적 영향으로 매출액의 60% 이상이 하반기에 집중되는 형태에도 불구하고 2021년 반기 기준 상당히 고무적인 이익 성장세를 시현하였다.


 

3. 적정주가

 

유사기업으로 웹케시, 위세아이텍 2개 회사를 선정하였다.

B2B 금융 솔루션 제공 및 인공지능, 빅데이터 관련 솔루션 산업을 영위하는 업체들 중 비경상적 PER 싹 다 제외하고 2개 업체만 남겼다. 상당히 깔끔하게 잘 선정한 것으로 보인다.

 

2개 회사 평균 PER은 23.71배이다.

 

2021년 기준 당기순이익을 연환산하여 적용 당기순이익을 설정하고 주당 평가가액을 산출하였다.

 

주당 평가가액에 공모가 상단 기준 22.28%의 할인율을 적용하였다. 공모가는 상단으로 결정되었다.

 

38커뮤니케이션 기준 아이티아이즈 장외가는 형성 되어 있지 않다.

매수호가가 있긴한데.. 그냥 무시해도 좋을 듯.

 

간만에 아주 깔끔한 유사회사 선정절차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재계산해볼 여지는 없겠다. 공모가 기준 PER은 18.39배, 따상 시 PER은 47.82배 정도이다. 


 

4. 기관수요예측 및 유통가능물량

 

아이티아이즈 수요예측 결과 최종 경쟁률 1601.14를 기록하였다. 꽤 괜찮은 경쟁률이나, 우리는 경쟁률 인플레이션 시대에 살고 있다. 그냥 평범보다 조금 좋다고 보인다.

 

밴드 상단인 14,300원 이상 비율이 94.42%이다. 가격 미제시를 포함하면 사실상 100%라고 봐도 좋다.

 

매우 합리적이다. 공모가 상단 가져가세요 ㅎㅎ;

 

의무보유 확약 비율은 9.11%. 뭐 아주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비율이다. 이정도면 양호한 듯.

 

유통가능물량은 23.78%. 너무 길어서 잘라서 가져왔다. 유통가능물량은 공모주주 뿐이다. 꽤 괜찮은 비율이다. 여기에 의무보유 물량이 뒷받침 된다면, 상장일 당일 상당히 매력적인 규모의 공모주가 될 수 있을듯. 유통가능금액은 공모가 기준 203억이다.


딱히 매력적인 테마는 아니나, 알짜배기 회사라고 볼 수 있다. 공공기관 및 금융권에 각종 솔루션을 납품하며 유지보수하는 형태로 매출액을 꾸준히 경신중에 있다. 또한 해당 업계에서 추진하는 신사업도 활발하게 참여하며 미래 가치도 어느정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특히 아이티아이즈 공모주 청약에서 눈여겨 봐야할 것은 스몰캡 종목이라는 것. 시가총액도 굉장히 작고, 유통가능금액도 작다. 지난 수많은 상장에서 스몰캡 종목들은 특히 좋은 결과를 내왔다. 문제는 물론 규모가 작은 만큼 받기가 힘들다는 것.. 

 

※ 본 글은 공모주에 대한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투자 결과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