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O

씨유테크 공모주 청약개요, 기업분석, 적정주가

by hunToo 2021. 9. 27.

1. 청약개요

 

기업명 : 씨유테크(주)

주관사 : 대신증권

공모가 : 6,000원

청약일 : 2021.09.28~29

환불일 : 2021.10.01(2일)

상장일 : 2021.10.08

 

청약자격

청약개시일 전일까지 계좌 개설.

 

청약한도

청약수수료


 

2. 기업분석

 

씨유테크는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 터치스크린, 카메라모듈, 배터리PCM 등의 구동보드 FPCA(PCA, RFPCA포함)를 제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FPCB는 연성회로기판으로 유연하게 구부러지는 동박을 입힌 회로 기판의 원판이다. 미세 패턴 형성이 쉽고 굴곡성이 뛰어나 휴대전화 폴더, LCD, PDP 모듈 등 디스플레이 제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차세대 기판이라고 한다. FPCB는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나, 씨유테크의 경우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구동보드가 주요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매출이 다소 들쭉날쭉하긴하나,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구동보드가 압도적인 매출 비중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매출이 오로지 삼성디스플레이에서 나온다. 매출처가 심각하게 편중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삼성디스플레이는 전 세계 디스플레이 매출 수량의 40%가량을 점유하고 있는 안정적인 매출처이긴 하다.

 

글로벌 FPCA 점유율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는 없고, 삼성디스플레이 중국 동관 법인에 납품되는 업체들 간 점유율을 나타냈다고 한다. 씨유테크 해외법인인 씨유테크 동관에서 과반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 중이다.

 

2018년엔 당기순이익이, 2019년에는 매출액이 급격하게 튀어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18년은 비경상적 매출이 발생했다고 하고, 2019년은 화웨이로부터 일시적으로 매출이 발생했다고 한다. 2021년 반기 매출이 엄청나게 높은데, 연환산 수치라고 하니 주의. 2021년은 작년보다 약간의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3개년 수익으로 봤을 땐 씨유테크는 성장성이 뛰어난 기업이라기보단, 안정적인 매출처를 바탕으로 꾸준한 순이익을 기대할 수 있는 기업이라 볼 수 있다.


 

3. 적정주가

 

유사기업으로 디케이티를 포함한 4개 회사를 선정하였다.

모바일, 디스플레이용 FPCA, EMS, SMT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들 중 재무적 요건을 만족하는 회사들로 선정하였다. 정확하게 관련 업종으로 선정된 듯.

 

2021년 상반기 기준 연환산 순이익으로 계산한 평균 PER은 10.52배이다.

 

계산된 시가총액에 적용주식수를 나눠 주당 평가가액 7,600원을 산출하였다.

 

주당 평가가액에 공모가 상단 기준 26%의 할인율을 적용하였다. 이 정도면 할인율 낭낭하게 넣어드렸다. 공모가가 6,000원으로 결정도면서 실제 할인율은 21%로 결정되었다. 공모가를 올렸음에도 그렇게 나쁘지 않은 할인율이다.

 

38커뮤니케이션 기준 씨유테크 장외가는 형성되어 있지 않다.

매도호가는 없고 매수호가가 6,000원으로 형성되어 있다. 역시나 별 의미 없는 데이터이다.

 

공모가 산정 과정에서 의문점은 없었다. 공모가 기준 PER이나 계산해보자. 공모가 기준 PER은 8.29배, 따상 시 PER은 21.6배 정도이다. 


 

4. 기관수요예측 및 유통가능물량

 

씨유테크 수요예측 결과 최종 경쟁률 1565.03을 기록하였다. 최근 평균보다도 높은 수준이며, 높은 경쟁률로 흥행했다고 볼 수 있다.

 

대부분 밴드 상단인 5,600원을 초과해서 제시했다. 공모가로 결정된 6,000원을 초과한 비율을 알려줬으면 좋았겠지만, 그래도 6,000원 이상과 가격 미제시를 포함하면 거의 100%에 근접하는 결과이다.

 

6,000원으로 공모가를 올렸지만, 합리적인 결정으로 보인다.

 

의무보유 확약 비율은 14.15%. 나쁘지 않다. 이번주 빅3와 의무보유 확약비율을 비교했을 땐 원준 >> 씨유테크 > 아스플로 순이다.

 

유통가능물량은 29.73%. 공모주 물량 외에 유통가능물량은 없다. 이번 공모 중 일부 주식은 구주매출로 발생하는데, 구주매출이 없었다면 더 좋았겠지만.. 그래도 공모주식수뿐이니 나쁘진 않다. 의무보유 확약비율이 어느 정도 있으므로, 확약 반영 시 20% 초중반까지 기대해 볼 수 있겠다. 유통가능금액은 공모가 기준 315억이다. 굉장히 가벼운 편.


씨유테크는 공모내용이 전체적으로 훌륭하다. 삼성디스플레이라는 안정적인 매출처를 바탕으로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구동보드 매출이 꾸준히 나오고 있으며, 다른 제품에 대한 추가적인 성장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공모가 산정 및 결정 과정도 매우 합리적으로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유통가능 물량도 그리 많지 않아서 평소 같았으면 당연히 비례까지 청약했을 것 같은 종목이나, 청약일정이 겹치는 아스플로, 원준과의 비교가 중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3종목 중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은 원준이 될 것으로 보이나, 경쟁률에 따른 수익이 가장 높을 것이라고 보장할 수는 없다. 아스플로 및 원준의 경쟁률을 주시하면서, 씨유테크의 경쟁률을 예상해서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할 듯.

 

※ 본 글은 공모주 투자에 대한 의견 제시일 뿐, 투자 결과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